
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 판매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전세계 CO2 배출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로 전문가들은 전기화를 넘어 지속 가능한 새로운 친환경 이동성 대책을 촉구한다.
전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EV) 판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의 새로운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추세가 전세계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크게 줄이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달에 발표된 이 연구에 따르면, 화석 연료 자동차를 전기 모델로 대체하는 데만 초점을 맞춘 공공 정책은 기후 비상사태에 대처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하며 연구 저자에 따르면, 자동차의 전기화는 중요하지만 운송 부문의 과도한 배출에 대한 구조적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다.
분석에 따르면 전기 자동차는 사용 중에 오염 물질 배출을 없애지만,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생산과 배터리를 제조하는 데 필요한 산업 공정은 여전히 세계 여러 지역에서 화석 연료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또한 이 연구는 전기자동차 여부와 관계없이 차량의 수를 늘리는 것만으로도 교통량이 늘어나고, 에너지 소비가 늘어나며, 개인 자동차를 기반으로 한 생활 방식이 장려되어 전 세계 탄소 발자국이 높아진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연구자들은 정부가 대중교통을 장려하는 정책, 지속가능한 이동성에 초점을 맞춘 도시 계획, 자전거 및 보행자 인프라 개선, 자동차 의존도 감소를 결합하여 교통의 탈탄소화를 위한 보다 광범위한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차량 전기화는 해결책의 일부일 뿐이다. 지속적인 배출량 감축을 달성하려면 교통 시스템과 도시 계획 방식도 혁신해야 합니다."라고 이 연구의 공동 저자인 데이비드 홀 교수는 말했다.
조사에 따르면, 전기 자동차가 지구 온난화 방지에 효과적으로 기여하려면 글로벌 에너지 체계를 탈탄소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즉, 태양광, 풍력, 수력 발전과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을 기반으로 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연소 엔진에서 전기 엔진으로의 전환은 단지 거리의 문제를 발전소로 옮기는 것에 불과하다.
또한 이 연구는 공공 정책이 엔진 유형에 관계없이 자동차 사용을 전반적으로 줄이는 것을 우선시해야 하며, 도시가 개인 교통수단에 덜 의존하도록 하는 솔루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정은 기자
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 판매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전세계 CO2 배출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로 전문가들은 전기화를 넘어 지속 가능한 새로운 친환경 이동성 대책을 촉구한다.
전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EV) 판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의 새로운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추세가 전세계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크게 줄이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달에 발표된 이 연구에 따르면, 화석 연료 자동차를 전기 모델로 대체하는 데만 초점을 맞춘 공공 정책은 기후 비상사태에 대처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하며 연구 저자에 따르면, 자동차의 전기화는 중요하지만 운송 부문의 과도한 배출에 대한 구조적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다.
분석에 따르면 전기 자동차는 사용 중에 오염 물질 배출을 없애지만,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생산과 배터리를 제조하는 데 필요한 산업 공정은 여전히 세계 여러 지역에서 화석 연료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또한 이 연구는 전기자동차 여부와 관계없이 차량의 수를 늘리는 것만으로도 교통량이 늘어나고, 에너지 소비가 늘어나며, 개인 자동차를 기반으로 한 생활 방식이 장려되어 전 세계 탄소 발자국이 높아진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연구자들은 정부가 대중교통을 장려하는 정책, 지속가능한 이동성에 초점을 맞춘 도시 계획, 자전거 및 보행자 인프라 개선, 자동차 의존도 감소를 결합하여 교통의 탈탄소화를 위한 보다 광범위한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차량 전기화는 해결책의 일부일 뿐이다. 지속적인 배출량 감축을 달성하려면 교통 시스템과 도시 계획 방식도 혁신해야 합니다."라고 이 연구의 공동 저자인 데이비드 홀 교수는 말했다.
조사에 따르면, 전기 자동차가 지구 온난화 방지에 효과적으로 기여하려면 글로벌 에너지 체계를 탈탄소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즉, 태양광, 풍력, 수력 발전과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을 기반으로 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연소 엔진에서 전기 엔진으로의 전환은 단지 거리의 문제를 발전소로 옮기는 것에 불과하다.
또한 이 연구는 공공 정책이 엔진 유형에 관계없이 자동차 사용을 전반적으로 줄이는 것을 우선시해야 하며, 도시가 개인 교통수단에 덜 의존하도록 하는 솔루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정은 기자